학력 이수초등학교(졸업), 이수중학교(졸업), 상문고등학교(졸업)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(경제학 / 학사),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(금융공학 / 석사)
슈카월드, 'Sea of Japan' 지도 사용…"100% 잘못, 3000만원 기부" -2025. 7. 7.
359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경제유튜버 슈카월드(본명 전석재)가 난카이 지진을 설명하면서 'Sea of Japan'(일본해)이라고 쓰여진 지도를 사용해 비판 받고 있다. 이 가운데 슈카월드는 "100% 잘못"이라며 대한적십자사에 기부를 하겠다며 사과문을 올렸습니다.
슈카월드는 7일 자신의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"어제 라이브 방송 일본 지진 이야기 도중에 'Sea of Japan'으로 적혀 있는 지도가 노출됐다"는 글을 게재했다.
그는 "일본 측 자료를 사용하다 보니 나온 실수로, 100% 저의 잘못"이라며 "사전 검수를 했음에도, 방송 직전에 더 시각적으로 나은 지도로 바꿔 넣다 발생한 사고"라고 설명했답니다
이어 "이번 실수는 저 자신도 용납하기 힘든 사항이며, 많은 분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"며 "동해는 동해이며, 독도는 당연히 우리 땅이다"라고 강조했다.
슈카월드는 대한적십자사의 '독립운동가 후손 돕기'에 3000만원을 기부하겠다고 밝혔다.
그는 이어 라이브 중 이를 지적하는 네티즌의 채팅을 10분가량 채금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"채팅 관리를 전담하고 있는 관리자가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채금했다"며 "라이브 중 채팅을 보지 않아 미처 인지하지 못했다"고 해명했다.
그러면서 "옳은 일을 지적하는 채팅을 금하는 것은 맞지 않는 일로, 이 역시 제 잘못"이라며 "비난이나 욕설 등이 아닌 정당한 자료 지적은 앞으로 금하지 않도록 주의하겠다"며 재차 사과했답니다